시작하며
클라이밍은 요즘 핫한 트렌드이자 스포츠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스트레칭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클라이밍을 즐기기 위한 준비로 부상 방지를 위한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세부내용
1. 스트레칭이란?
스트레칭은 운동 중에서 유연성, 근육 긴장을 줄이고 근육의 능동적 이동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을 말합니다. 스트레칭 운동은 일상 생활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근육과 인체 기계가 더 잘 작동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또한 근육과 관절의 상해를 방지하고 부상 방지를 위해 가장 강력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클라이밍을 위해 부상 방지를 위한 스트레칭은 몸 전체를 강화하고 능동적 이동을 더욱 개선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은 적절한 품질과 시간을 두고 꾸준하게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상 방지를 위해서
클라이밍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 부상 방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 스트레칭을 통해 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스트레칭을 하면 몸에 장시간 긴장을 유지하기 위해 발생한 경련을 풀어줍니다. 스트레칭을 시작하기 전에는 따뜻한 운동 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칭 후 몸의 이완을 위해 따뜻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스트레칭 방법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칭을 선택해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상을 막기 위해서는 체력 강화와 스트레칭을 곁들인 다른 운동들을 적절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스트레칭의 종류
1. 스트레칭은 운동 전과 후에 시행하는 활동이며, 부상 방지를 위해 필수 요소입니다. 스트레칭의 종류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태틱 스트레칭 : 강도를 조절하여 느린 속도로 일정한 위치에서 자신의 의지력으로 고정시키는 스트레칭입니다.
(2) 다이나믹 스트레칭 : 자신의 의지력으로 느린 속도로 여러 개의 운동 시퀀스를 간격으로 실시하는 스트레칭입니다.
(3) 가솔린 스트레칭 : 자신의 의지력과 물리적 가솔린을 결합한 스트레칭으로 능동적으로 운동을 실시합니다.
(4) 에어로빅 스트레칭 : 에어가 주어진 모션을 이용하여 목표 스트레칭 위치에 도달하게 해주는 스트레칭으로 자기 의지력이 아닌 외부적인 동력을 이용합니다.
4. 스트레칭 전후 방법
부상 방지를 위한 스트레칭은 당신의 자세 및 근육근력을 개선시키고 골관절 강화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트레칭 전후에는 몇 가지 방법을 따라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전에는 단기 운동을 통해 상체 및 하체를 단축 시키고 근육을 녹여 줍니다. 이렇게 하면 근육근력 및 긴장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칭 전후에는 보호 기능을 위해 스트레칭 부위를 목과 같이 따라 가는 방향으로 늘어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마친 후 반드시 스트레칭 부위를 충분히 탈출시켜 주어야 하며, 스트레칭 전후 모두 몸이 긴장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5. 간단한 스트레칭 운동
클라이밍을 위해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은 다리, 허리, 어깨 등의 부상 방지 및 근육 통증의 완화를 위해 중요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운동을 매일 실천하여 몸의 가벼움과 즐거움을 증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스트레칭 운동으로는 엉덩이를 좌우로 굴리는 원형 운동, 목과 가슴을 돌리는 동작, 목과 등 뒤통수를 돌리는 동작, 어깨를 위로 올리는 동작 등이 있습니다. 이런 스트레칭 운동을 반복하면 근육의 긴장감을 완화하고 장기간 건강하게 클라이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맺음말
클라이밍을 위한 스트레칭은 인체기계를 조절하고 부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부상 방지를 위해 매일 다른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 꿈틀거림, 다리 굽히기, 스쿼트, 윗배에서 아랫배로 스윙과 같은 스트레칭 운동은 인체기계를 튼튼하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다리 부상 방지를 위해 다리를 굽히고 펴기, 발뒤꿈치를 일으키기 등의 다리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운동은 인체기계를 늘려 유연하고 튼튼하게 만들며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