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경기 전 반드시 해야할 전신 스트레칭 루틴

개요

테니스 경기 전 반드시 해야할 전신 스트레칭 루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기 전 스트레칭 루틴은 골프, 농구,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테니스 경기 전 스트레칭 루틴은 골프나 농구보다 더 중요합니다. 이는 테니스에서는 스피드, 가벼움, 반응력 등 유연한 몸동작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본 글에서는 테니스 경기 전 반드시 해야할 전신 스트레칭 루틴에 대해 알아보고, 스트레칭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테니스 경기 전 반드시 해야할 전신 스트레칭 루틴
-운동쿵쿵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중점내용

1. 스트레칭 이란?

스트레칭은 근육의 일부 긴장을 풀어주는 동작을 말합니다. 스트레칭을 함으로써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 운동 등 각종 활동에 참여하는 데 더 편리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테니스 경기 전에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인대가 긴장되지 않았으면 하고, 신체는 끈적하고 가볍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을 긴장시킨 상태로 경기에 뛰어들기 때문에 골절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니스 경기 전 반드시 해야할 전신 스트레칭 루틴은 근육과 인대를 늘여주고 긴장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들을 적절하게 반복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엉덩이 동작, 어깨 동작, 무릎 동작 등이 있습니다.

 

2. 스트레칭의 이점

테니스는 다른 운동과 달리 전신을 사용하는 스포츠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에 부상을 입거나 근육이 긴장되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테니스 경기 전에는 전신 스트레칭 루틴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은 단순히 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근육의 길이를 늘리고 운동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결된 근육과 인공근육, 근육과 연골의 늘어나는 능력 등과 같은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내경을 늘리고 긴장을 풀어 테니스 경기에 적합한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3. 테니스 스트레칭 루틴

테니스는 신체가 많이 운동되는 스포츠로, 경기 전 전신 스트레칭이 중요하다. 테니스 경기 전 스트레칭 루틴은 다음과 같다.

1. 목과 어깨 부분을 녹여주기 위해 머리를 앞뒤로 기울여 준비하고, 옆으로 틸여주기 위해 어깨를 굴리며 시작한다.

2. 흔들림으로 어깨 근육을 늘어뜨리고, 접히며 당기는 동작을 이용해 목과 어깨를 풀어준다.

3. 의자에 앉아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고, 뒤로 기울여 당기고 펴준다.

4. 엉덩이 부분을 풀어주기 위해 발바닥을 끌어 가져와 당기고, 옆으로 틸어주는 각도를 맞춰 당기며 스트레칭한다.

5. 다리를 사이로 벌리고 내리고, 발바닥을 앞으로 들어 가져와 당기며 다리를 스트레칭한다.

테니스를 하기 전에 이런 스트레칭 루틴을 꼼꼼하게 따라해주면 경기 중 신체가 무너지지 않고 잘 이길 수 있을 것이다.

 

4. 스트레칭 후 주의사항

테니스 경기 전 스트레칭은 매우 중요하고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칭 후 주의사항도 중요합니다. 테니스 경기 전 스트레칭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 후 주의사항을 이해해야 합니다.

스트레칭 후 반드시 해야하는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스트레칭 후 몸에 적절한 시간을 두고 충분한 수면과 소화를 해야 합니다. 둘째, 스트레칭 후 신체를 가볍게 움직여 신체 유연성과 긴장을 풀어야 합니다. 셋째, 스트레칭 후 몸이 당겨지는 느낌이 나면 스트레칭을 중단하고 반드시 신체가 쉴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넷째, 스트레칭 후 둔화된 부위는 반드시 따뜻한 물로 씻어주고 부엌 수건으로 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칭 후 신체는 반드시 충분한 물로 적절하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테니스 경기 전 스트레칭은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스트레칭 후 주의사항을 무시하는 것은 몸에 심각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꼭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칭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은 당신의 건강과 테니스 경기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5. 스트레칭 시간 줄이기

테니스 경기는 각 부위를 활동시켜 주기 때문에 스트레칭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칭 시간이 길어지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시간을 줄이면서도 스트레칭의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각 부위를 타겟팅 하여 스트레칭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각 부위에 특화된 스트레칭을 시행하고, 목적 속도를 충족하는 간단한 스트레칭 루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 부위마다 시간을 나눠서 스트레칭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몸의 긴장도를 줄이고 편안한 마인드로 경기를 준비할 수 있는 명상과 역동적 스트레칭을 시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칭 시간을 줄이면서도 스트레칭의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보세요.

 

테니스 경기 전 반드시 해야할 전신 스트레칭 루틴
2-운동쿵쿵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침말

테니스 경기 전에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유연함을 유발하며 상대방과 동일한 성능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테니스 경기 전에 전신 스트레칭 루틴을 해야합니다. 이는 기본적인 근육 감각을 증진시켜주고 근육의 유연성과 강도를 높여줌으로써 건강하고 안정적인 경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가장 기본적인 스트레칭 루틴은 목, 팔, 엉덩이, 무릎 등 전신의 모든 근육그룹을 스트레칭하는 것입니다. 또한 스트레칭 과정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스트레칭 방법과 운동을 사용하면 항상 최고의 수준의 경기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운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테니스, 준비운동으로 꼭 스트레칭 하고 테니스 치세요. 부상방지는 물론 우리 몸을 운동최적화화 해주는 데 도움됩니다. 윤코치가 소개하는 스트레칭법! 윤코치 5분 트레이닝 ep8.

테니스, 준비운동으로 꼭 스트레칭 하고 테니스 치세요. 부상방지는 물론 우리 몸을 운동최적화화 해주는 데 도움됩니다. 윤코치가 소개하는 스트레칭법! 윤코치 5분 트레이닝 ep8.